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프로그램 참여자 모습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프로그램 참여자 모습 <사진=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제공>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 이하 진흥원)은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총 7차수에 거쳐 국민체육진흥공단 기금 후원으로 ‘2024년 현장체험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이하 레저스포츠캠프)을 운영한다.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원장직무대행 한신희, 이하 평창수련원)은 매년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지역 간 격차 해소 및 취약계층청소년 대상으로 레저스포츠 문화 확산을 위해 레저스포츠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88년 서울올림픽,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및 올해 1월 진행된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등 굵직한 국제 스포츠대회 개최를 통해 ‘올림픽레거시’ 혜택을 받고 있다. ‘올림픽 레거시’란 올림픽 개최를 통해 사람, 도시, 국가에 남겨진 유형·무형의 장기적인 혜택을 의미한다. 유형 레거시로 경기장 등 눈에 보이는 인프라가 해당되고, 무형 레거시로는 지구촌 평화, 생활체육 활성화 등 올림픽이라는 범국가적 행사를 통해 파생되는 다양한 형태의 ‘유산’이다.


이번 레저스포츠 캠프는 앞서 말한 올림픽 정신을 계승하고자 마련된 진주스포츠가치센터에서 2차수, 평창수련원에서 5차수 운영된다. 진주스포츠가치센터에서는 올림픽레거시 교육을 통해 가족들이 올림픽 정신을 고취하고 미니골프, 양궁, 스마트스포츠, 챌린지활동으로 교육과 체험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게 구성했다.


평창수련원에서는 챌린지활동, 인공암벽, 집라인 등 수련원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내외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연간 청소년 캠프 4차수, 장애청소년가족캠프 1차수가 운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평창수련원 누리집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