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글로벌역량 강화 위한 '청소년교류센터' 운영


 

□ 한국청소년활동진훙원(이사장 안재헌)은 청소년의 국제적 능력배양을 통한 글로벌리더십 함양 및 국가 간 우의와 청소년 협력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교류센터’를 2013년 1월 1일부터 운영한다.

 

 ○ 청소년교류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58조에 의거하여 2007년 3월 설치되었으며, 그간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가 여성가족부에서 위탁받아 운영하다 2013년 1월부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으로 기능이 이관되었다.

 

□ 청소년교류센터는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청소년 육성을 위해 국내·외 청소년단체 상호간 협력 및 교류와 지원을 위한 국가 간 교류, 한·중청소년특별교류, 한·중·일 우호의 만남 및 미래포럼,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아시아 청소년지도자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 국가간청소년교류는 1965년 한·말레이시아 문화협정을 필두로 1979년부터 2013년까지 그리스 등 총 31개국과 교류 약정을 체결했으며, 매년 700여명의 청소년이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 또한 한·중청소년특별교류를 통해 1000여명의 청소년이 양국의 문화를 공유하고 있으며, 3국에서 순회 개최되는 한·중·일 우호의 만남 및 미래포럼을 통해 청소년간의 상호협력을 통한 미래지향적 협력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 해외체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국제회의·행사 파견을 통해 다양한 국제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파견을 통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 해외교포청소년과 국내청소년이 함께하는 청소년글로벌역량강화캠프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해외교포청소년에게 한국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아시아 청소년지도자 연수를 통해 아시아 지역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역량 개발에 힘쓰고 있다.

 

 ○ 국제교류 청소년활동 통합관리시스템인 청소년국제교류네트워크(http://iye.youth.go.kr)를 통해 청소년 중심의 국제교류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국가간 청소년교류 기참가자들로 구성된 KEYOSC(Korea Exchange program Youth leaders Of Sustainable Community) 활동을 지원하는 등 국제교류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후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한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고른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청소년체험활동, 전국 청소년지도자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도자연수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또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에서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개발·보급·시범운영하고, 소외계층 청소년사업 등 청소년활동 지원 기반을 강화하고 있으며 오는 7월 국립김제청소년농업생명센터와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개원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