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활동으로 셰프 꿈 키우는 이승아 양

 

- 한·중·양식 조리사 자격증 취득… "요리 만들고 가르치는 일 하고 싶어요" -

 

이승아 양(왼쪽)이 탐험활동에서 팀원과 함께 식사 준비를 하고 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이하 포상제) 활동을 하며 한식과 중식, 양식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셰프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이 있다.

 

이승아 양(18세, 고양일고등학교 3학년)은 중학교 2학년 때부터 포상제 활동을 시작해 올해 6월 은장을 수상했다. 이 양은 포상제의 4개 영역 중 자기개발 영역에서 요리를 선택, 학업을 병행하며 요리학원에 다니고 3종의 조리사 자격증까지 취득했다.
또한 포상제 활동영역 중 탐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이 한층 성장했다고 한다. 기본·예비탐험과 정식탐험으로 구성된 탐험활동에서 이 양이 속한 팀은 자전거 하이킹을 하며 약 200㎞의 여정을 끝마쳤다.

 

이 양은 “도전에 따르는 신체적·정신적 고통이 스스로를 더욱 굳건히 해줬다.”며 “탐험활동을 통해 꿈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생겼다.”고 말했다.

 

아울러 탐험활동에서 친구들과 지도자를 위해 식사를 준비하며 그 동안 갈고닦은 요리 실력을 뽐낼 수 있었다. 요리한 음식을 맛있게 먹는 친구들을 보며 셰프의 꿈을 향해 한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

 

현재 고3 수험생인 이 양은 “조리학과나 외식경영학과를 전공해 요리를 배우고 싶은 학생을 가르치는 조리교사나 독거노인 등 어려운 사람에게 음식을 만들어주는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포상제는 14~24세 청소년이 금·은·동장 단계에 맞는 활동기간 동안 자기개발·신체단련·봉사·탐험(합숙)활동 영역에서 활동 내용, 목표, 세부계획을 스스로 정하고 수행하는 자기주도 활동이다.

 

현재 영국, 미국, 호주 등 전 세계 140여 개국에서 800만 명 이상의 청소년이 참여하고 있으며, 2008년 국내에 도입·시행되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이광호)이 한국사무국을 담당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28,210명의 청소년이 참여했으며, 5,829명이 포상 받았다.